일본에서 20년전에 나타난 현상이 우리나라에도 나타나기 시작했다.혼술이니 혼밥이니 혼자먹는 문화가 유행을 하기 시작했으며, 취업시장의 불경기로 인해 결혼을 늦추거나 비혼을 선언하기도 한다. 혼자 영화관을 찾아 영화를 즐기는 사람들도 늘었다. 얼마전부터 동네에 편의점들이 우후죽순생겨나기 시작한것, 대학 생활의 꽃이라 불리던 동아리 생활의 몰락이라던지,온라인카페를 통한 동호회 활동의 모습이 10년전과 확연히 차이가 난다는 건 우리나라 트랜드가 바뀌었다고 보여주는 예가 아닐까 싶다.
2017년 대한민국 소비자들의 욕구를 과학적 데이터를 통해 분석특별기획 지난 15년, 한국 소비자들은 어떻게 변했나? 2001 vs. 2016 CTR(소비 트렌드 조사) 리포트 수록변화무쌍함이 예정된 2017년, 당신은 무엇을 준비하고 있습니까? 2017 대한민국 트렌드 는 국내 1위 온라인리서치 기업 마크로밀 엠브레인이 120만 명의 소비자 패널들에게 리서치한 데이터를 분석하고 면밀한 조사와 연구를 통해 변화의 흐름을 읽어낸 트렌드 전망서다. 비슷한 조건의 소비자들에게 같은 테마의 질문을 2~3년마다 반복해 던져서 얻은 유의미한 데이터이기 때문에, 반짝하는 유행이 아니라 한 해를 지배할 중장기적 트렌드를 전망하고 있다. ‘경제는 심리’라는 말이 있듯이, 대중 소비자들의 큰 흐름을 읽기 위해서는 현재 소비자들의 감정을 확인하는 과정이 반드시 필요하다. 오늘의 결핍이 내일의 니즈(needs)가 되기 때문이다. 저자들은 2016년을 살았던 한국인의 결핍이 무엇인지 연구하여 2017년의 니즈를 분석했다. 2017년, 대한민국 소비자들은 과연 어떤 변화의 흐름에 반응할 것인가.특히 올해에는 독자들을 위한 특별한 선물이 함께 한다. 대한민국 소비자들의 삶과 가치관이 얼마나 빠르게 변했는지를 알려주는 [2001 vs. 2016 CTR(소비 트렌드 조사) 리포트]를 실시하고 그 데이터를 분석했다. 의식주, 여가?인터넷 라이프 스타일, 정보 및 광고 영향력, 구매 성향 등에 대한 한국 소비자들의 생각과 인식의 변화를 직접적으로 비교한 자료다. 이는 소비자들의 삶과 가치관이 지난 15년 동안 얼마나, 또 어떻게 변했는지를 측정한 것으로, 매우 큰 의미를 지닌다고 할 수 있다. 매년 키워드가 난무한 트렌드 전망이 쏟아진다. 독특하고, 특이한 현상에 집중한 트렌드 키워드 읽기 방식은 초기에 대중의 눈길을 끌 수는 있어도, 중장기적인 전망을 안정적으로 예상하기에는 실질적인 어려움이 있다. 전문 리서치 기관에서 과학적으로 조사한 2017년 소비 트렌드, 2017 대한민국 트렌드 에 가득하다.
2017 대한민국 트렌드
서문 연결된, 그러나 사회적이지 않은, 新 개인의 탄생
특별기획 지난 15년, 한국 소비자들은 어떻게 변했나?
Part 1. 가성비: ‘가성비’의 나비효과
1. 돈도 시간도 효율, 또 효율
2. 꼼꼼히 따지고 검색해서 내린 결정
3. 같은 값이면 그래도 브랜드
4. 실속만 챙기겠다, 노 브랜드의 반란
5. 편의점에서 집밥의 향기를 느끼다
6. 똑똑한 소비, B급 제품의 재발견
Part 2. 희소성 vs. 대중성: 샤넬은 왜 온라인 시장에 진출했을까
1. 나도 명품 하나쯤은
2. 새로운 지름의 현장, 면세점
3. 아웃렛, 존재감을 드러내다
4. 더 맛있는 녀석들
Part 3. 리얼리티: 우리가 리얼리티에 열광하는 이유
1. 마음을 터놓기가 어려운 사람들
2. 결혼하지 않음을 선택하다
3. 혼밥, 혼술하며 산다
4. 덕후의 취향, 존중해 주시죠
5. 예능 덕분에 웃습니다
6. 그 영화 봤어?
7. 내 삶이 곧 드라마 아닐까
8. 취향 저격 멜로디
9. 종이책과 전자책 사이
10. 집순이들의 천국
Part 4. 조직 문화 vs. 감정 : 지금, 회사에서는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나
1. 참을 수 없는 불안의 괴로움
2. 직장 상사, 그 애증의 이름
3. 나도 꿈이 있는 사람이라고요
4. 나는 왜 이 일을 하는가
5. 대학을 생각하다
6. 로봇과의 밥그릇 싸움이 시작됐다
7. 스마트폰에 감염된 좀비들
Part 5. 공동체 붕괴: 타인의 삶에 개입하지 않기
1. 나의 대한민국, 당신의 대한민국
2. 낳는 게 다가 아니잖아요
3. 복지에 대한 여러 생각들
4. 국가가 생활비를 준다고?
5. 헬조선을 떠나고 싶다
6. 날 위한 정치
7. 시끄러운 이웃들
8. 우리의 소원은 통일이지만
9. 우리 집, 우리 동네 그리고 부동산
10. 사람이 제일 무섭다
11. 누구나 가질 수 있는, 그 병
12. 외모가 스펙이 된 시대
미주
_특별부록 한국 소비자, 15년의 변화를 읽다
1. 의식주의 변화
2. 정치, 경제, 미래 사회에 대한 인식 변화
3. 교육, 환경, 직장 생활에 대한 인식 변화
4. 여가 및 인터넷 라이프 관련 인식 변화
5. 결혼, 성(性) 및 인생관 관련 인식 변화
6. 정보 및 광고 수용 태도 관련 인식 변화